[FM 전술] 속성(attributes) 항목 번역해설

공없을때 움직임(Off the Ball)
번역 "상대를 위협할 수 있는 위치로 찾아 들어가 공을 받아낼 수 있는 능력~"
- 2~3 명의 수비수 사이로 움직여 볼을 쉽게 받을 수있게 하는 움직임.
- 플레이메이커/ 메짤라/ 중미 등

대담성(Bravery)
번역 "얼마나 열성적인지를 나타내는~"
- 공격 및 수비 상황시 경합하는 빈도값 추정*
- 압박형포워드/ 전천후미드필더/ 볼위닝미드필더 등

리더십(Influence)
번역 "선수가 경기장에서 다른선수에게 영향을 미치는 능력~"
- 사기 저하 상황의 만회 또는 사기 관리 추정*
- c.f. 경험상 라인별로 리더쉽이 높은 선수 배치도 고려해 볼 수 있음.



수비위치(Position)
번역 "경기흐름을 읽고 상대의 시도를 저지하는 데 가장 좋은 위치를 차지하려고 움직이는 능력~"
- 상대 빌드업/공간 패스 전개 진행시 패스 경로를 선점함.

승부욕(Determinatioin, 결심)
번역 "이기기 위해 경기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정도"로 표기.
- 공격 및 수비 상황에서의 행동 결정에 걸리는 시간 정도로 추정
- 침투 설정이 포함된 포지션

시야(Vision)
번역 "다른 선수가 보지 못한 기회를 찾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
- 주변 선수를 찾는 시간 또는 그 범위값 추정
- 중미 역할/계속 주변을 살피는 능력

예측력(Anticipation)
번역 "전반적인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반응하는 능력~"
- 대인마크시 패스를 차단하는 능력(따라붙으면서 패스가 날아오면 밀치고 나가 커트하는 형태 등) 추정
- 공격시 패스/크로스 경로를 예측하는 능력

적극성(Aggression)
번역 "상대에게 얼마나 의욕적으로 따라붙는지를 나타내는~"
- 볼 Loss 또는 경합 상황에서의 몸싸움/밀치기/볼소유를 방해하는 등의 행위 또는 성향 정도로 추정
** 실질적인 몸싸움 항목으로 추정함.

집중력(Concentration)
번역 "경기장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에 집중하는 능력~"
- 플레이(돌파/침투/패스) 상황에서 볼컨트롤 유지시간 또는 대응능력으로 추정

천재성(Flair)
번역 "창의성과 예측불가능한 플레이를 하는 능력"
- 연계를 위한 패스 패턴값의 수와 레어도가 높은 패스 플레이 연출등으로 추정

침착성(Composure)
번역 "심리적인 안정을 나타내며 공이 있을 때나 없을 때나 현명한 판단을 내리는 능력~"
- 패스 리시브 이전 다음 행동을 결정해 놓는 패턴, 압박받는 상황에서의 행동 패턴을 간소화하는 패턴 등
공을 받기전 행동을 결정해놓고 있어 평상심을 유지하는 연출등으로 추정

팀워크(Teamwork)
번역 "전술을 얼마나 잘따르고 팀동료들과 함께 잘 움직이는지~"
- 동료선수와의 연계 플레이 출현 확률로 추정

판단력(Decisions)
번역 " 공이 있을때나 없을때 상황을 잘 판단하여 옳은 결정을 내리는 능력~"
- 포메이션을 유지하는 능력, 상대 선수 접근시 압박을 전개하는 능력 등으로 추정

활동량(Work Rate)
번역 "선수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임무에 맞춰 얼마나 경기장을 잘돌아다니는지~"
- 전술 및 개인 지침기준의 수행능력 또는 공격 및 수비 상황에서의 참여율로 추정



- 신체 -

균형감각(Balance)
번역 " 공이 있든 없든, 넘어지지 않고 얼마나 잘 버틸 수 있는지~"
- 패스/슈팅/돌파 등의 행동 정확도에 영향을 주는 오차값 추정

몸싸움(Strength)
번역 " 상대와의 물리적인 접촉에서 상대를 이겨내는 능력~"
- 근력, 킥력 등의 다른 대상(사람, 물체)에게 가할 수 있는 힘으로 추정

민첩성(Agility)
번역 " 공을 가지고 있든 없든, 동작을 시작했다가 멈추고, 다른 방향으로 전환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얼마나 빨리 움직이는지를~"
- 드리블시 방향전환능력, 개인마크시 방향전환능력 등으로 추정

순간속도(Acceleration)
번역 " 선수가 멈춰 있는 상태에서 얼마나 빨리 최대속도를 낼 수 있는지를~"
- 가속도 추정

점프거리(Jumping)
번역 "점프해서 머리로 닿을 수 있는 최고높이를 나타내며, 선수의 키에 영향을 받음~"
- 체공시간 또는 점프할 수 있는 높이로 추정

주력(Pace)
번역 "공이 있거나 없을 때의 최대속도~"
- 드리블 또는 달리기 시의 최대지속시간 또는 이동거리로 추정

지구력(Stamina)
번역 "장시간 동안 체력적으로 힘든 활동에 견디는 능력~"
- 체력감소율(활동량 - 회복량 = 순체력감소율) 추정

타고난체력(Natural Fitness)
번역 "부상을 당했거나 훈련중이 아닐 때 경기장에서 얼마나 잘 버티는 지를 ~"
- 경기진행시 회복량 및 게임종료후 신체회복력 정도 추정

Copyright 2019. 433SACCIBALL all rights reserved

댓글 없음:

[사례연구] 알레그리 논문 이미지 약식해설

main 논문에 언급한 이미지를 중심으로 포지션의 기본적인 특징과 선호플레이, 무브먼트(드리블, 패스, 침투 등의) 경향을 설명함.(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 해보시길)  ☐ Fig. 11 우측면 진행(크로스/패스) 조건은 9번 포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