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연구] 알레그리 논문 이미지 약식해설

논문에 언급한 이미지를 중심으로 포지션의 기본적인 특징과 선호플레이, 무브먼트(드리블, 패스, 침투 등의) 경향을 설명함.(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 해보시길) 


☐ Fig. 11 우측면 진행(크로스/패스)
조건은 9번 포워드가 나와서 받아줘야(내려와서 받아주기,Come deep to get ball, 숏심플패스) 가능한 구조(페널티에어리어 정면 반원근처)인데 10번 LCM에게 선택지를 2개를 주고 있음.(타켓지원 등)

11번쪽 LWF방향으로의 쓰루패스 또는 8번 RCM방향으로의 쓰루패스의 2중 침투 구조인데 11번이 성립하려면 상대팀 RFB가 적극마크또는 타이트하게 마크하면 조금 어려움. 9번 포워드가 패스를 주고 타켓무브먼트(센터백사이로 침투)를 하면 조금 호전됨.

10번 LCM 역할은 어드벤스드 플레이메이커에 킬패스 자주/드리블 최소/항상후방 정도
8번 RCM 역할은 전천후 미드필더에 빠른침투, 11번 LWF에 늦은침투 정도로 설정함.(같은 시점의 침투조건도 테스트)



☐ Fig. 12 좌측면 진행(크로스/패스)
10번 LCM이 슈팅으로 가져가는 진행이 떠서 중앙쪽은 진행이 잘 안나올것 같고 좌측측면에 치우쳐 붙은 정도에서 가능할 수 있는 패턴.

11번 롱패(숏패면 10번에게 숏패스 이후 10번의 드리블 돌파 진행) 9번 킬패스(풀백과 센터백 사이의 패스경로) 10번 8번 빠른침투(10번과 같은 시점, 9번에게 10번또는 8번의 선택지가 2개 주어짐), 7번 늦은침투 정도로 추정하고 적용함.

11번의 패스경로에 3명(9, 8, 7번)이 있을 수있어 7번의 다이렉트 슈팅등의 씬도 발생함.



☐ Fig 13. 버티컬 플레이 1
2번 4번 9번으로 연결되는 빠른 공략의 종패스가 특징 3번 진행포인트로 공간패스 진행이후 8번의 침투이후 직접슈팅 진행

☐ Fig 14. 버티컬 플레이 2
Fig. 13 진행과 다른 점은 7번이 개입해서 수비수를 확실히 끌어내리고 8번이 침투하여 10, 11번에게 횡크로스를 연결하는 내용. 11번과 10번은 다소 침투시점을 달리하는 것이 나을 것 같음.(같은 시점이면 풀백이 좁혀오면서 태클이 진행될테니)

☐ Fig 15. 버티컬 플레이 3
버티컬 연출을위해 4번에게 필요한건 킬패스자주/롱패자주 정도 진행, 별도의 언급은 없는 것 같지만 9번에게 리턴패스 이후 9번의 슈팅도 발생할 수있음.
c.f. 1번과정이 빌드업, 2번과정이 트랜지션(공수전환=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 트리거(방아쇠), 부스트온, 엔진시동!!, 공격개시, 이제 공략하자!! 등의 뉘앙스로 "얘들아 위치잡아라" 정도로 이해하면 됨.
3번과정이 incision 즉 상대팀 수비수라인 공략, 수비수 사이 절개, 절단 침투등으로 미리 약속된 공략 루틴을 진행하는 시점이고 10, 11번의 최종슈팅을 피니쉬(또는 연계패스)로 이해하면 됨.

☐ Fig 16. 오버래핑 연출
8번과 10번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조인데 8번이 LFB 3번의 공을 받으러 내려간 이후 10번에게 패스할 포인트까지 드리블 진행으로 추정. 풀백에 공간패스 다이렉트로 연결을 하지 않고 계속 상대팀 선수를 쌓아가듯이 단락을 끊어가는게 포인트인데 이후 10번이 패스할 시점에는 그 앞에 상대팀 좌측풀백이 있어야 하는 구조.(8번의 역할이 그런 연출) 2번이 비워진 공간으로 침투한 시점에 10번의 종패스 연결이 진행되고 2번의 크로스 진행.
c.f. 1번과정 빌드업 2,3번과정 전환 4,5번과정 공략(보통 킬패스 전후로 어림함.)


☐ Fig 17. 얼리크로스(?) 연출
RFB 2번이 내려와서 받아주는 9번에게 연결(얼리크로스로 봐도 무방할 것 같음.)하고 9번이 10번에게 짧은패스이후 10번이 양쪽에서 침투하는 11번과 7번에게 킬패스를 진행하는 구조인데 동시에 침투한 반대편 선수가 슈팅으로 결론을 내던지 9번과 10번이 늦은 침투로 상대센터백을 분산하던지 등의 패턴연출이 됨.

☐ 논문에서 언급된 4123구조의 역삼각형 미드필더의 구성은 4번 레지스타(로밍플레이메이커 등)를 기점으로 공수전환을 진행하며 좌우 미드필더는 각각의 방향에서 가까운 측면 공격수와 협업(침투 또는 패스링크)을 진행하여 공략 옵션을 늘릴 수 있음.

8번과 10번 모두 침투 옵션 및 주력, 체력이 좋아야함. 상대팀 골기퍼의 롱볼을 헤딩으로 처리하는 건 5번 수비수가 1차 헤더이며 4번이 받아주는 정도의 구성을 가져가면 됨.

4번은 드리블 최소 자리 고정이 바람직하며 측면지원은 8번과 10번이 커버하는 내용인데 수비가중치를 높이려면 전천후+중앙미드필더 구성, 공격가중치를 높이려면 전천후+어플메 정도에 패스루트를 정해서 킬패자주, 쓰루없음, 숏패, 롱패 등의 선호플레이와 지침을 믹스해서 조합하면됨.

4213구조의 정삼각형 미드필더의 구성은 10번 트레콰르티스타(공격형미드필더, 전진형 플레이메이커, 메짤라 어택 등)를 기점으로 공수전환 및 공략 진행이 많으며 4번은 딥라잉 하프백(세군도에 쓰루없음, 숏패를 달아도 됨.) 8번이 메짤라 지원 정도의 뉘앙스로 이해하면 될 것 같음.

c.f. 포지션 조합으로 1차 변형이 나오며 선호플레이 조합으로 전혀 다른 패스패턴 설정이 가능해서 어느정도의 포지션 역할값만 충족되면 됨.(선호플레이 없이 기본값 위주로 하겠다하면 포지션 조합 고민을 조금 더 해보길 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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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연구] 알레그리 논문 이미지 약식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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