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 전술] 개인지침 해설 - 전환관련지침 (Player Instructions in relation to duty for Transition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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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팀의 볼소유시 행동

[배경지식]
Fig1. Vertical Space
1) 버티컬스페이스(수직분할공간, Vertical Space)
붉은색 선의 의미는 상대팀 플랫 4백(LFB-LCB-RCB-RFB)과 미드필더(LM-LCM-RCM-RM)의 기본 수비위치로 그 가상의 선을 기점으로 5개의 공간채널을 공격시 사용하게 됨.(*과르디올라는 윙채널을 3개로 분할, 하프스페이스와 센터채널을 페널티에어리어 안과 밖으로 2개로 분할함.)

c.f. 1. 하프 스페이스는 센터채널과 윙채널의 반을 의미하는데 클래식한 442구조는 3~4분할 구성 중앙L/R+양측면 구조로 보면 되며, 5분할 구성으로 위와 같은 구성은 4123 포메이션 공격전개시 최대한 전방에 많은 인원이 참여하는 특히 과르디올라 등의 상위권팀 세팅으로 이해하면 됨.

 최대한 공간분할을 해서 각 채널에서 요구하는 특화 포지션 위주로 구성하며,  메짤라 지원, 인버티드 윙백, 인사이드포워드, 윙 지원 등의 포지션 구성과 링커 역할이 필요하며 LCM과 RCM이 생각보다 수비요구치가 덜 필요한 이유는,

 그 하프스페이스 채널의 뒷열(하프라인쪽, 앞열은 중미)에 센터백의 기본 포지션값, 센터채널 뒷열은 하프백이 잡히게 되어 공격수의 강한 전방압박(역압박) 설정과 물려서 센터백과 수비형미드필더의 수비위치를 조정할 시간을 벌어주게 되고

 롱볼에 대한 대비를 위주로 1차수비상황을 클리어하게 됨. 롱패스가 발생하여 센터백이 포제션을 얻게 되면 하프백에 이어 L/RCM 다시 볼이 공급되어 재차 공격전개 루틴이 돌아가는 구조임.

c.f. 2 보통 LIF/RIF, LCB/RCB, LCM/RCM, IWB 등의 기본 위치값이 하프스페이스 정도 구성임.

2) 세부 역할별로 주요 활동지역이 구분되며, 클래식한 역할값은 3분할 구성내용으로 추정함.

2.1. 방향 및 기본내용
더욱 앞으로 전진하라(Get Further Forward)
- whilst(~하는 동안)
- 볼소유권을 확보했을 시 앞으로 달려가는 횟수와 수를 증가시킴.





넓게포진하라(Stay Wider) - 측면포지션설정
- 측면으로 이동해라.
- 측면 터치라인에 가깝에 위치하여 플레이 영역을 최대한 넓게 확보하는 내용.
- 위의 이미지 기준으로 양쪽사이드의 윙채널


좁게포진하라(Sit Narrower) - 측면포지션설정
- 중앙으로 이동해라.
- 포제션=짧은 패스교환, attacking play = 미드필더와 공격수간의 link up play후 침투 등
- 위의 이미지 기준으로 센터채널에 근접
- 기본위치값추정 : 인사이드포워드 = 하프스페이스/ 윙어 = 윙채널

측면으로 침투(Move into Channels) - 중앙포지션설정
- 채널(하프 스페이스)로 이동해라.
- 상대수비수 사이의 수직분할공간을 찾고 그런식으로 수비수의 기본 위치를 빼앗는 상황을 의미(채널 = 수비수사이로 이동하는 내용도 포함됨)
(c.f. stretching은 공격수의 위치고정으로 센터백이 묶여있거나 전방침투 등으로 끌고 들어가는 상황)
- 다음 차례(in turn)로 수비수를 포지션에 벗어나게(out of position)하여 우리편이 패스할 공간을 찾을 수 있다.
- 위의 이미지 기준으로 중앙 공격수/중앙 미드필더가 측면으로 침투한다는 것은 센터채널에서 위아래의 하프스페이스 공간으로 이동함을 의미함.(완전히 측면사이드까지 빠진다는 의미는 아닌것으로 보임.)


2.2. 움직임의 자유(Freedom of Movement)
포지션 고수(Hold Position)
- 수비시 홀딩(고정된 위치값)
- assigned 할당된, rarely deviate 드물게 벗어나는
- 수비형 미드필더/센터백 등의 역습방어 위한 선수



포지션 자유(Roam From Position)
- 공격시 로밍(변화되는 위치값)
- roam의 원어적인 의미는 배회하다인데 배회의 목적이 패스링커로 봐도 무방함.(로밍플레이메이커는 조금 더 좋은 위치의 선수에게 전개해 주는 의미이며, 일반적인 로밍은 플레이메이커에게 연결함.)
- 그래서 공격상황시 패스연결 위한 링크업 플레이를 해라(roam = link up play for pass in attacking situation) 정도로 해석함.
- 포메이션별 공격전개의 기본요소로 접근해야함.


[설정사례]
⚬ 4123 구조에서 RCM에 채널이동(측면으로침투)+로밍(포지션 자유) 설정
- 하단 하프스페이스에서 단일 로밍정도의 내용
- 윙의 크로스 이후 LIF+CF의 중앙침투

⚬ 4123 구조에서 LCM + RCM에 채널이동(측침)+로밍(자유) 설정
- 위/아래 하프스페이스에서 더블로밍(직선동일위상)정도의 내용
- 3공격수의 전방침투(측면2+중앙1) 형태 전개

⚬ 4123 구조에서 LCM + RCM + CF에 채널이동(측침)+로밍(자유) 설정
- 위/아래 하프스페이스에서 트리플로밍(삼각형다른위상) + CF의 채널이동 또는 패스링커
- 측면 공격수의 중앙 침투(penetration) 형태 전개

⚬ 442 구조에서 DLF(or Target) + LCM 채널이동(측침)+로밍(자유) 설정
- 위/아래 하프스페이스에서 더블로밍(직선다른위상)정도의 내용
- 측면 공격수의 크로스 이후 LM/ RCM 중앙 침투(penetration) 형태 전개


P.S 섹션별로 추가할 내용이 발생하면 계속 내용 업데이트 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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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개:

익명 :

혹시 외국인이세요? ㄷㄷ 설정사례는 뭔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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